지역방송국 지역방송 홈
를 클릭 하시면 관심지역으로 설정됩니다.
서울
경기/인천
강원
충청
전라
대구/경북
부산/경남
오늘의뉴스 | 뉴스 | 지역방송 | LG HelloVision
[이슈피플] 안면도 개발 또 안갯속…주민 입장은? 구분이슈(함범호 기자) 2019.11.19 18:16:13

[앵커멘트]
업체가 투자이행보증금을 내지 않아 좌초 위기에 처한 안면도 개발이 일단은 희망의 불씨를 살리게 됐습니다. 충남도가 업체의 납부 기한 연장 요청을 받아들인 건데요. 하지만 일부에선 특혜가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하고 있습니다. 안면도 주민들은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이라며 반발에 나섰는데요. 변광인 안면발전협의회 사무국장 전화연결 돼있습니다. 사무국장님, 안녕하십니까.

[기사본문]

1. 안면도 개발 보증금 납부를 두고 현재 여러 가지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이 사안 어떻게 보십니까?

- 수차례에 걸쳐 납부 기한이 연장된 점에 대해서 근심이 커졌습니다만 이번에 또 안면도 문제에 관해서 충남도가 또 연장을 해주다 보니까 과연 충남도가 안면도 개발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더욱더 의심하는 계기가 됐을 뿐입니다.


2. 30년 가까이 된 안면도 개발이 이렇게 지지부진한 근본적인 원인은 뭐라고 생각하십까?

- 일차적으로는 성과를 올려야 되겠다는 문제와 안면도 주민들의 의견을 담는 제대로 된 협의가 없었다는 점 등이 결합된 문제라고 생각하고요. 안면도 관광지 문제에 있어서 주민들은 빨리해달라고 한 적도 없고 적어도 주민들과의 협의해서 방향을 다시 설정해서 어떤 방식으로 갈 지 연구를 해야 된다고 보는데 그런 것들을 받아들이지 않다 보니 충남도에서 지금과 같은 결과를 내고 말았습니다.

3. 충남도가 안면도 개발 관련 주민들과 협의한 적이 없다는 말씀이신가요?

- 안면읍만 문제가 아니라 고남면까지 포함해서 관광지 개발에 관련된 문제가 안면도 꽃지 관광지 문제뿐만이 아닙니다. 고남면 발전협의회까지도 포함해서 여러 가지 논의하고 했습니다만 그 의견에 대해서 한 번도 경청한 적이 없고 다만 저희가 5월쯤에 도지사 면담을 통해서 안면도 관광지 문제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하긴 했는데 그 중에 우려했던 것은 제대로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의심을 우리가 얘기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는 이 문제는 저희들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여러 우려가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동의를 할 겁니다.


4. 일부에선 안면도 개발로 주민들 피해만 가중되고 있는 만큼 차라리 개발을 하지 말자는 말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런 의견 대해서 어떻게 받아들이고 계신가요?

- 1990년대에 안면도에 관광지를 개발하겠다는 결정이 이뤄지게 됐는데요. 그전에는 주민들이 안면도에 관광지를 먼저 개발해달라는 문제를 거론한 적이 없습니다. 다만 안면도를 주민들의 주민 운동을 통해서 반대가 되다 보니까 이후에 안면도 관광지 문제에 대해서 충남도가 적극적으로 나서게 될 수밖에 없었는데요. 그 후로 30여 년 동안 한다 만다 하는 것이 반복되면서 오히려 안면도 주민들이 공시지가만 높아지고 사실상 세금을 부담하고 있는 실정으로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지 않는가 어떤 대안이 있지 않는 한 차라리 태안군에 모든 문제를 이관해서 군하고 협상하는 게 맞지 않는가 할 만큼 비관적으로 보고있습니다.


5. 그렇다면 안면도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 추진 또는 개발의 방향은 어떤 모습인가요?

- 결과적으로 안면도 관광지가 여러 공모 방식을 통해서도 접근하는 사람들이 없다는 것은 경제성을 포함해서 여러 가지 문제가 있겠습니다만 그렇게 다면 매각하거나 어떤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공모하기보다는 주민들과 태안군을 포함해서 어떤 방식으로 할 건지 방향을 정해서 여론을 담아서 시작해야 하는데 적어도 충남도 관계자들은 이를 무시하지 않고 있는 게 아닌가 그런 절차들이 오늘날 결과를 미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6. 만약 주민들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을 경우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 계획인가요?

- 2003년 대책위원회가 설치됐고 2015년 2차 비대위가 설치됐었고 20일 3차 비대위 설치를 여러 단체들이 모여서 기구 설립을 위한 회의를 할 겁니다. 거기에서 안면도 문제에 대한 성명과 내용들을 발표하게 될 것입니다.

-----
지역 숙원 사업인 만큼 저희들도 끝까지 관심있게 지켜보겠습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변광인 안면발전협의회 사무국장이었습니다.


▶우리 지역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곳, 채널 25번 CJ헬로 충남방송
[뉴스인충남] 월~금 오후 3시, 심층 이슈 토크
[헬로TV뉴스충남] 매일 저녁 7시, 빠르고 정확한 종합뉴스

☎ 충남방송 제보 010-2186-0410
[유튜브] youtube.com/c/hellocn
[페이스북] facebook.com/cjhellocn



< 가장 빠르고 정확한 지역소식 ©LG헬로비전, 무단 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