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방송

LG헬로비전 충남방송은 충남 도민이 원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듭니다.
충남방송은 당진∙서산∙태안∙예산∙홍성∙청양 지역, 헬로tv 디지털 채널 25번(일반 케이블 채널 4번)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지역방송국 지역방송 홈
를 클릭 하시면 관심지역으로 설정됩니다.
서울
경기/인천
강원
충청
전라
대구/경북
부산/경남
오늘의뉴스 | 뉴스 | 충남방송 | LG HelloVision
[이슈&피플] 당진시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 시범운영 구분기타(최민재 기자) 2021.09.27 17:25:08

<앵커> 농촌 지역에서는 재난이나 사고 등 긴급한 소식을 전할 때 마을방송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당진시가 휴대전화를 활용한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을 구축해 시범운영에 들어갔습니다. 당진시 김준기 통신팀장 전화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1. 먼저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이 어떤 건지 소개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 우리 당진시에서는 마을회관 앰프와 가정용 수신기를 설치부터 운영까지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시 전체의 보급 운영은 전국에서도 손꼽히게 활성화 되어 있는데요. 그런데 시설이 오래되다 보니까 방송 시스템의 장애가 자주 발생하고 음질이 불량해져서 정보를 전달하는 데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휴대폰이나 집 전화로 개인이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을 올해 구축했고, 9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은 집에서만 듣던 마을방송을 개인 휴대폰으로 직접 들을 수 있어서 어디서든 고음질로 정보를 전달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시범운영을 시작했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 건가요?

스마트 마을방송은 마을이장이 휴대폰 앱(App)을 통해 방송을 하면 주민들은 휴대폰이나 집 전화기로 일반 전화를 받듯이 마을방송을 청취할 수 있고요.
마을이장은 방송 후에 앱으로 수신 결과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을 주민들도 주민용 앱 설치가 가능한데요. 앱을 설치하면 앱으로 전달이 되어서 원하실 때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르신 같이 스마트폰 앱 사용이 불편하신 분들은 일반전화로 걸려온 전화를 받듯이 전화를 받으면 녹음된 방송이 전달되게 되어 있습니다.
전화를 받지 못한 주민들에게는 자동으로 전화를 3회까지 다시 발신함으로써 마을방송 수신율을 높일 수 있고, 그럼에도 전화를 받지 못한 주민은 부재중 번호로 전화를 걸면 마을방송 다시듣기를 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현재 25개 마을을 대상으로 이장교육을 완료한 후에 시범운영 서비스를 시작했고요. 11월까지 문제점 보완하고 당진시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해서 서비스를 확대 보급할 계획입니다.


3.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 구축으로 어떤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마을방송시스템은 설비 교체에 대한 예산 확보의 어려움과 시스템의 노후로 인한 정보 전달에 대한 불만이 꾸준히 제기됐습니다.
노후로 인해 발생되는 예산이 연 평균 3억 원 이상이었지만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이 원활하게 보급되면 이런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 구축으로 고품질의 음성 전달이 가능하고 한 가구에도 수신할 수 있는 인원 수 제한이 없기에 정보 전달 비율이 현저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은 주민 간의 정보 전달 뿐만 아니라 시청과 주민 간의 정보 전달도 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주민 간의 소통 활성화와 주민의 알 권리 충족에 기여할 것이며 더 나아가서는 긴급 재난 발생 시에도 주민 안전에 적극 기여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역을 보는 창 우리 지역 중심 채널 'LG헬로비전 충남방송 25번'
[헬로tv뉴스] 월·화·목 오후 6시 30분 / 수·금 오후 6시 40분
[헬로이슈토크] 월~금 오후 7시

▶당신의 이야기가 뉴스가 됩니다
[제보] 카카오톡 친구 'LG헬로비전제보' 검색
[SNS] 유튜브·페이스북 '충남방송' 구독



< 가장 빠르고 정확한 지역소식 ©LG헬로비전, 무단 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