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국 지역방송 홈
를 클릭 하시면 관심지역으로 설정됩니다.
서울
경기/인천
강원
충청
전라
대구/경북
부산/경남
오늘의뉴스 | 뉴스 | 지역방송 | LG HelloVision
[이슈&피플] 서산시가족센터, 가족역량강화 지원사업 확대 추진 구분기타(최민재 기자) 2022.01.25 17:13:38

<앵커>
서산시가족센터가 취약가족들을 대상으로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추진합니다. 서산시가족센터 류순희 센터장 전화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센터장님, 안녕하세요.




1. 먼저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이 어떤 건지 생소한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직접 소개해주시겠어요?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은 취약 위기 가족이 가진 복합적 문제해결 및 욕구해소를 위해 진행되는 사업인데요.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위기가족, 청소년부모 등 대상 가족에게 지속적인 사례 관리를 통해서 가족 기능을 회복하고, 정서적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기존 취약계층 대상으로 진행되는 사업과 달리 가족 기능이 취약한 자녀를 대상으로 배움 지도사를 가정으로 파견해서 학습지도, 정서지원, 일상지도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재난이나 사고 등에 의해서 가족의 긴급 위기상황 발생 시 지지리더 활동사가 파견되어 가족의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게 하고 사건 처리 과정에 도움 역할을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취약·위기가족 대상 긴급 일시돌봄, 활동 지원 등의 생활돌봄 서비스까지 지원하게 됩니다.

2. 앞서 청소년부모도 대상이 된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올해부터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하게 됐다고 들었습니다. 이 부분도 짚어주시겠어요?

올해부터 청소년 부모, 부부모두 만 24세 이하의 가족 대상으로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이게 되는데요. 청소년부모에는 멘토 제공 뿐만 아니라 본인과 자녀에게 학습이나 심리 정서를 지원하게 됩니다.
특히 청소년 부모에게 멘토 제공이 이뤄지고 법률지원에 어려움이 있다면 법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 지원도 할 예정입니다.
무엇보다도 청소년 부모의 안정된 가족 기능을 촉진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하게 됩니다.

3. 잘 몰라서 도움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취약가족을 발굴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이와 관련한 계획도 궁금합니다.

네, 우선 도움을 받고 싶은 분들은 센터로 바로 연락을 주시면 상담을 통해서 대상자 여부를 확인하게 되고요.
지자체나 여러 기관의 추천을 통해서도 대상자를 모집하게 됩니다.
특히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많은 시민들과 기관들이 가족역량강화 지원사업을 인지할 수 있도록 홍보에 주력할 예정이며, 유관기관 협의체를 분기별로 운영하여 사례관리와 연계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뤄지도록 할 방침입니다.
또한 청소년 부모를 발굴하기 위해서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출생신고 시 가족센터로 직접 사례 연계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서산시가족센터는 취약가족, 위기가족, 청소년부모 등 맞춤형 가족 서비스 참여자를 상시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서산시가족센터 류순희 센터장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지역을 보는 창 우리 지역 중심 채널 'LG헬로비전 충남방송 25번'
[헬로tv뉴스] 월~금 오후 6시 30분
[헬로이슈토크] 월~금 오후 7시

▶당신의 이야기가 뉴스가 됩니다
[제보] 카카오톡 친구 '헬로tv뉴스' 검색
[SNS] 유튜브·페이스북 '충남방송' 구독



< 가장 빠르고 정확한 지역소식 ©LG헬로비전, 무단 전재·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