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국 지역방송 홈
를 클릭 하시면 관심지역으로 설정됩니다.
서울
경기/인천
강원
충청
전라
대구/경북
부산/경남

LG헬로비전 로고 부천김포방송

오늘의뉴스 | 뉴스 | 부천김포방송 | LG HelloVision
[전화연결] 다시 '승인 시험' 앞둔 대곡소사선 …선개통 여부 집중 구분사회(이정하 기자) 2022.08.08 16:17:19

<앵커>
고양 대곡과 부천 원종을 잇는 대곡-소사선은
당초 올해 상반기 부천 구간에 한해
우선 개통이 예정돼 있었는데요.
아직까지 선개통 일자가 확정되지 못했습니다.
기다리는 주민들이 많을 텐데요.
부천 정 지역구 서영석 국회의원에
대곡-소사선 추진 계획 들어봅니다.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서영석/국회의원(부천 정)]

앵커> 대곡-소사선,
애초 계획대로라면 부천 구간의 선개통이
이루어지고도 남았을 기간인데요.
수개월째 지연되고 있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서영석 의원>
"우선 지역 주민께 참 죄송합니다. 원래는 2022년 상반기에 부분 개통을 추진하기로 했던 건데요. 우선 이게 차량 도입을 하려면 생산을 하고 시험 운영을 하고 형식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그런데 이제 원래 이게 2022년 2월 5일까지 차량을 납품 예정이었는데 이 차량 제작사가 제작 기간이 4개월 정도 지연이 됐어요. 그러다 보니까 이제 형식승인 시험까지 늘어지게 된 이유가 하나가 있고요. 또 두번째는 원시에서 대곡까지 가는 철도가 서해안선이 국가 철도망이 되면서 원시 소간 구간은 신호 체계가 도시철도 신호 시스템이고요. 소사에서 대곡까지 가는 나머지 시스템은 국가 철도, 즉 기차 철도 시스템으로 신호 방식이 돼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두 가지 신호 체계가 충돌하면서 신호 체계가 일치하지 않게 되니까 이 문제를 조치하는데 시간이 좀 2개월 정도 연장된 요인이 됐고요. 세번째는 코로나19 감염 등으로 인해서 기관사 확보 문제도 지연 이유 중에 하나로 됐습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좀 늦어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앵커> 당장 이달 중순에도
승인 시험이 한차례 있는데요.
승인 시험을 진행하고 나면
늦게나마 우선 개통이 가능할까요?

서영석 의원>
"못하면 양치기 소년이 될 것 같아서 조심스럽긴 하지만 아직 확정적인 답을 드리기는 어렵고요. 다만 부분 개통에 대한 주민의 염원이 크기 때문에 사업 시행자와 국토부, 철도 공단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 중에 있습니다. 현재는 10개 편성 차량의 형식 승인 시험이 진행 중에 있고요. 8월 중순 경에 형식 승인 시험이 오류 없이 끝나면 10월 초 정도에는 부분 개통을 할 수 있지 않을까 목표하고 있습니다. 주민의 교통 편의 증진 못지 않게 또 교통 안전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신속하면서도 철저하게 준비해서 최대한 연내 부분 개통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앵커> 일대 주민들 많이 기다리고 있는데,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서영석 의원>
"내년 전체 개통을 위해서라도 이 부분 개통이 빨리 선행돼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약속된 기한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끝)

앵커> 네. 알겠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서영석 의원> 네. 감사합니다.

#취재기자: 이정하
#영상취재: 한준영



< 가장 빠르고 정확한 지역소식 ©LG헬로비전, 무단 전재·재배포금지 >